본문 바로가기

식물과건강

산초 키우기 산초나무 효능 알어 보기

반응형

산초 하면 생각이 나는 게 있지 않나요.

추어탕에 드실때드실 때 비린내를 잡아주고 해서 음식을 드실 때 산초를 넣어서 먹어본 경험이

있으실 거예요. 

 

오늘은 바로 그 산초를 작은 화분에 심어서 잘 키우면 좋은 것 같아 준비해봤어요.

여름철 모기와 벌레가 많은 계절이라 보통 제라늄이나 구문초를 많이 키우시는데요.

산초 식물도 아셨나요?

제라늄이나 구문초 산초도 벌레나 모기 파리들도 산초 향이 있으면 싫어한다고 합니다.

퇴치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일거양득 인 셈 음식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고 여름철 모기 너무

싫어하는데 산초 향을 싫어한다니 집에서 하나 정도는 키우 볼만 한 것 같아요.

 

산초나무 참 효능이 좋은 게 많은 것 같아요.

 

 1. 산초에서 열매를 가지고 산초기름을 추출하여 여러 가지 활용도 면에서 사용이 가능했었던 거 같아요.

 

 2. 미세먼지로 기관지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을 때 산초기름이 기침 천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
 

 3. 산초기름으로 어릴 적에 생각이 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.

   피부에 버짐이나 트러블이 났을 때 조금 덜어 기름을 바르셨던 기억이 가물가물 할 겁니다.

 

4. 아침에 과음으로 힘드실 때 몸에 독소를 체내 배출을 도와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
 

5. 어린 시절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어린 손자들이 배가 아프거나 두통이나 아플 때 산초기름을 한수 푼 입에

   넣어 주시던 기억이 산초기름에 효능인 정유성분 게라니올 리모넨이 두통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

   되었다고 합니다.

 

6. 요즘 같은 여름철 힘들고 더울 때 산초기름 한수 푼이 지치고 힘든 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
   소화기능이 잘 안될 때 또는 지치고 힘들 때 찾아오는 면역력 저하 산초기름이 우리 몸에 면역력

  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
 

7. 산초 기름을 음식에 넣어서 드셔도 조리를 하여서 드셔도 맛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산초기름 많이 드시면 좋지 않으니 1일 2수 푼 정도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.

좋은 음식이나 약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시면 반대로 건강에 도움이 안 되니 항상 적당하게 드시면

좋을 것 같습니다.

들기름처럼 착유하면 장시간 두고 드시는 것보다 빠르게 드시는 게 좋듯이 산초기름 또한 열매를 착유하면

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패가 되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하여 드시는 것보다는 신선한 산초기름을 드시는 게 

좋다고 합니다.

    

산초나무 참 여러모로 좋네요.

해충도 쫒아주고 또한 우리의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좋은 효능이 이렇게 좋을 줄 새삼 느낄 수 있네요.

 

산초나무 키우기

 

산초 키우는 데는 실내에서나 실외에서는 잘 자라는 것 같습니다.

실내에서 키우실 때는 겉 흙이 마르면 바로 물을 주시면 될 것 같고요.

물을 안 주면 산초가 물을 달라고 잎이 처지는 것을 보이면 바로 물을 주세요.

 

산초나무는 다년생이라 잘 키우시면 오래도록 커가는 모습을 보면서 간혹 추어탕에 재료로 사용하셔도 됩니다.

어린 산초나무를 작은 화분에 키우는데 좀 더 크면 더 큰 집으로 분갈이를 해주어겠어요.

 

오늘은 젤루야가 우리 선조들이 여름에 추어탕에 산초를 넣어서 드셨던 게 몸을 보호하고 면역력이 떨어질 때

면역력을 보충하게 해 주고 지친 피부에 산초기름을 바르면 도움이 되며 항균작용이 있어 민간요법으로 사용될

만큼 지금도 산초가 주는 좋은 효능 놀랍지 않나요.

 

산초나무와 열매가 이렇게 다양하게 사용이 될 줄은 이 글을 쓰면서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.

산초나무 꽃말 온화 희생

반응형